introduce
협회소개
그 동안 과학기술은 경제 · 산업 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간주되어 왔지만 21세기 한국의 과학 기술 정책은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비롯한 사회 · 문화적 이슈를 포함해야 하는 시점에 진입하였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과학 기술이 사회의 여타 부문과 상호 보완적으로 발전하여 경제 발전 뿐만 아니라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하기 위하여는 광범위한 사회구성원들의 과학 기술에 대한 건전하고 광범위한 이해를 확보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 동안 과학 기술 전문가들은 자기들만이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는 전문 과학 기술 지식에 대하여 엘리트주의적인 우월감 속에서 일반 시민의 과학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고, 일반 시민들은 과학 기술에 대하여 무관심, 무지 내지 오해를 하거나 노벨 과학상 수상자를 천재과학자로 맹목적으로 숭배하고 자신의 생활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과학문화진흥회는 국내 과학기술자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일반시민의 과학기술 의식제고 등 과학문화사업전개를 목적으로 지난 1997년 11월에 비영리 단체로 발족한 후 2002년 8월 정부에서(당시 과학기술처) 사단법인으로 설립허가를 받았고 등록을 한 비정부기관(NGO)이다.